콘텐츠목차

악양 대봉감 마을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430020
한자 岳陽-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대축길 26[축지리 354-3]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04년연표보기 - 악양 대봉감 마을 정보화 마을로 지정
현 주소 악양 대봉감 마을 -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대축길 26[축지리 354-3]
성격 정보화 마을
인구[남/여] 352명[남 162명/여 190명]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축지리에 있는 행정 자치부 지정 정보화 마을.

[개설]

정보화 마을 사업은 농어촌이나 산촌과 같이 정보화에 소외된 지역에 초고속 인터넷 이용 환경 조성과 전자 상거래와 정보 콘텐츠를 구축하여 지역 주민의 정보 생활화를 유도하고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다. 2016년 7월 현재 행정 자치부 지정 정보화 마을은 서울·인천·경기 50개, 강원 60개, 충청북도 19개, 세종·충청남도 35개, 전라북도 39개, 광주·전라남도 51개, 대구·경상북도 48개, 부산·울산·경상남도 33개, 제주 17개가 있다.

[명칭 유래]

악양 대봉감 마을이 위치한 축지리(丑只里)는 대축(大丑) 마을과 소축(小丑) 마을로 구성되어 있다. ‘대축’은 ‘큰 둔’이란 뜻이고, ‘소축’은 ‘작은 둔’이라는 뜻이다. ‘둔’은 방죽이나 저수지를 뜻한다. 본래 진주목 악양현 지역으로 둔위(屯衛)라 하였다. 1702년(숙종 28) 하동권에 편입되었다. 1914년 행정 구역 개편 때 축지리가 되었다.

[형성 및 변천]

2004년 행정 자치부에 의해 정보화 마을인 악양 대봉감 마을로 선정되었다. 자체 준비 운영 위원회를 발족하고 2년여의 준비 과정을 통해 39가구에 컴퓨터를 공급, 온라인망 구축을 완료하였다.

[자연 환경]

하동군의 서북 지역에 위치하며 북으로는 화개면, 동으로는 청암면, 동남쪽으로는 적량면, 남으로는 하동읍, 서남쪽으로는 1급수인 섬진강과 경계를 이루고 전라남도 광양시 다압면과 접하고 있다. 또한 지리산 자락에서 이어지는 형제봉과 아미산 사이에 위치하는 지정학적 여건으로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량이 많다. 맑은 공기와 물로 이루어진 자연이 숨쉬는 농촌 마을이다.

대축 마을 뒷산인 아미산에는 천연 거암을 뚫고 자란 유명한 ‘축지리 소나무’가 있다. 이 나무는 일명 문암송(文岩松)이라고도 하는데, 예로부터 시인 묵객이 즐겨 찾은 데서 비롯된 이름이다. 나무 높이는 12.6m, 둘레는 3.2m, 수관의 지름은 동서 16.8m 남북 12.5m이며, 수령은 600여 년으로 보고 있다.

[현황]

악양 대봉감 마을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대봉감은 맑은 공기와 물, 기름진 땅과 충분한 일조량으로 전국 어떤 대봉감보다 우수한 맛과 크기를 가지고 있어 옛날에는 궁중에 진상품으로 올려졌다. 이 대봉감으로 만든 곶감은 해마다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대봉감과 곶감뿐 아니라 단감 또한 당도가 높아 전국 최고의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 밖에도 봄에는 고사리와 취나물, 여름에는 매실 등 특수한 작물이 겨울을 제외한 모든 계절에 선을 보이고 있어 많은 사람이 찾는다.

악양 대봉감 마을의 핵심 시설인 마을 정보 센터는 주민들의 교육의 장으로서 주민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방되어 있다. 초고속 통신망이 구축되어 있으며, 최신 컴퓨터 시설은 물론 교육용 빔 프로젝터, 디지털 카메라 등 각종 정보화 관련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 악양 대봉감 마을(http://daebonggam.invil.org)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