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한다사』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401089
한자 韓多沙
영어음역 Handasa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경상남도 하동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영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2006년연표보기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6년연표보기
성격 정기 간행물
관련 인물 정순영
창간인 정순영
발행인 조성순
판형 국판
총호수 4호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출신 문인 모임인 한다사문학회에서 발간하는 문학지.

[창간 경위]

부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인들의 모임인 한다사문학회는 2006년 시인 정순영[전 동명대학교 총장]의 발의에 따라 창립되었고, 회원 2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회원 상호간의 작품 교류 및 고향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을 문학에 내포한다는 취지에서 회원들의 회비 및 정순영 시인의 사비를 보태 한다사문학회 창립 첫해인 2006년 말 동인 문학지 『한다사(韓多沙)』를 창간하였다.

[구성/내용]

하동과 서울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출향 문인들의 초대 작품과 회원 20여 명의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지리산섬진강 등을 주제로 하는 청탁 원고와 자유 원고 등을 편집하여 내용의 풍성함을 주고 있다.

[변천과 현황]

『한다사』는 연간 1회 매년 10월경 발간되며, 부산과 하동 등에 배포하고 있다. 하동의 옛 지명인 ‘한다사현’에서 유래를 딴 한다사문학회는 강남주, 정순영, 조성순, 이명옥, 조민자, 문인선, 최윤식, 배기환 등의 시인과 소설가, 수필가 들이 활동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한다사문학회는 지리적으로 하동과 가까운 곳에 있어, 하동 지역에서 개최되는 모든 문학 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으며, 『한다사』는 창간을 계기로 부산과 하동 간, 부산과 전국 출향 문인 간의 문학적 소통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하동 알리미(http://blog.naver.com/hdnews9001/130015265828)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