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3400724
한자 北川-祝祭
영어의미역 Bukcheon Cosmos and Buckwheat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상남도 하동군 북천면 직전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동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7년연표보기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08년연표보기
행사 장소 경상남도 하동군 북천면 직전리 지도보기
행사 시기/일시 매년 9월 중순~10월 초순
전화 055-880-6341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북천면 직전리에서 매년 9월 중순~10월 초순에 개최되는 축제.

[연원 및 개최 경위]

하동군 북천면 지리산[1,915m] 자락에 위치한 직전리에는 대규모 코스모스와 메밀꽃 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2006년 봄부터 본격적으로 파종에 들어가 11만 5000㎡에 코스모스와 메밀꽃을 심었는데, 국도 2호선을 이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소문이 퍼져 관광객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하동군 북천면에서는 2007년 코스모스 메밀꽃 단지의 면적을 2배로 늘려 그해 9월 29일부터 10월 7일까지 제1회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를 개최하였다.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는 2008년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농촌 축제 지원 대상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행사 내용]

주요 행사는 전시 체험과 공연 행사, 농·특산물 판매 행사로 이루어져 있다. 전시 체험으로는 조롱박 터널 체험, 조상의 손때가 묻은 옛 농기구 만져 보기 등을 진행한다. 이외에 섶다리 건너기, 천연 염색과 박공예, 콩 타작 등 어린이들이 즐길 거리를 마련한다. 농·특산물 판매 행사로 먹을거리와 농·특산물 판매 부스를 마련하여 다양한 먹을거리를 제공하는데, 특히 메밀을 이용한 묵사발, 메밀묵, 메밀국수, 메밀전, 메밀싹비빔밥은 웰빙 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현황]

제4회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는 2010년 9월 17일부터 10월 10일까지 하동군 북천면 직전리 이명마을 코스모스 메밀꽃 단지에서 북천면 꽃단지추진위원회 주최로 개최되었다. 주요 행사로 꽃밭 음악회, 국악 공연, 품바 공연, 전통 혼례식, 사진 촬영 대회, 노래자랑, 전통 문화 농기계 체험, 나비 곤충 전시관 등을 진행하였다.

북천 코스모스 메밀 축제는 메밀꽃 단지 주변에 원두막 형태의 쉼터와 화장실, 주차장 등을 확보하고,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체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메밀꽃을 활용한 관광 사업 개발, 메밀 전문 음식 상품 개발 등을 통해 성공한 축제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문헌]